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14상윳따 - 제4장 네 가지 요소 품(Catudhatu vagga. SN14:30-SN14:39)

실론섬 2014. 5. 4. 21:35

제4장 네 가지 요소 품

Catudhātu-vagga (SN 14.30-39)

catudhātusuttam (SN 14.30-네 가지 요소 경)

114.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pubbesambodhasuttaṃ (SN 14.31-깨달음 이전 경)

115.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내가 깨닫기 이전, 아직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지 못한 보살이었을 때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무엇이 땅의 요소의 맛(매력)이며 무엇이 위험(잘못됨)이며 무엇이 벗어남인가? 
무엇이 물의 요소의 맛이며 무엇이 위험이며 무엇이 벗어남인가? 무엇이 불의 요소의 맛이며 무엇이 위험이며 무엇이 벗어남인가? 무엇이 바람의 요소의 맛이며 무엇이 위험이며 무엇이 벗어남인가?’라고.

 

비구들이여, 그러자 나에게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땅의 요소를 연(緣)하여 일어나는 육체적 즐거움(즐거움)과 정신적 즐거움(만족)이 땅의 요소의 맛이다. 땅의 요소가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 땅의 요소의 위험이다. 땅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길들이고 탐욕을 제거하는 것이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이다. 물의 요소를 연하여 ···
불의 요소를 연하여 ··· 바람의 요소를 연하여 일어나는 육체적 즐거움과 정신적 즐거움이 바람의 요소의 맛이다. 바람의 요소가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변하기 마련인 것이 바람의 요소의 위험이다. 바람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길들이고 탐욕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이다.‘

 

만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위험을 위험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였다면, 나는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다고 천명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위험을 위험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았기 때문에, 나는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다고 천명하였다. 그리고 나에게 앎과 봄이 생겼다.

‘나의 해탈은 확고부동하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 태어남이며, 이제 더 이상의 다시 태어남[再生]은 없다.’라고.”

 

acariṃsuttaṃ (SN 14.32-유행 경) 
116.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나는 땅의 요소의 맛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땅의 요소의 맛을 알았고, 땅의 요소의 맛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비구들이여, 나는 땅의 요소의 위험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땅의 요소의 위험을 알았고, 땅의 요소의 위험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비구들이여, 나는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을 알았고,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비구들이여, 나는 물의 요소의 ··· 비구들이여, 나는 불의 요소의 ··· 비구들이여, 나는 바람의 요소의 맛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바람의 요소의 맛을 알았고, 바람의 요소의 맛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비구들이여, 나는 바람의 요소의 위험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바람의 요소의 위험을 알았고, 바람의 요소의 위험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나는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을 찾기 위해 유행하였다. 나는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을 알았고,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남이라고 알려진 것을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았다.

 

만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위험을 위험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였다면, 나는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다고 천명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위험을 위험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았기 때문에, 나는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다고 천명하였다. 그리고 나에게 앎과 봄이 생겼다. 
‘나의 해탈은 확고부동하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 태어남이며, 이제 더 이상의 다시 태어남[再生]은 없다.’라고.”

 

nocedaṃsuttaṃ (SN 14.33-만약 없다면 경)

117.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만약 땅의 요소에 맛이 없다면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에 맛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집착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땅의 요소에 위험이 없다면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염오(싫어하고 떠남)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땅의 요소에 위험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염오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땅의 요소에 벗어남이 없다면 중생들은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땅의 요소에 벗어남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땅의 요소로부터 벗어난다.

 

비구들이여, 만약 물의 요소에 맛이 없다면 ··· 비구들이여, 만약 불의 요소에 맛이 없다면 ··· 비구들이여, 만약 바람의 요소에 맛이 없다면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에 맛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집착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바람의 요소에 위험이 없다면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염오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바람의 요소에 위험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염오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바람의 요소에 벗어남이 없다면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바람의 요소에 벗어남이 있으므로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로부터 벗어난다.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잘못됨을 잘못됨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 때까지는,  이 중생들은 하늘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풀려나지 못하고, 해탈하지 못하고, 한계가 없는 마음으로 머물지 못했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위험을 위험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았기 때문에 중생들은 하늘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로부터 벗어나고 풀려나고 해탈하며 한계가 없는 마음으로 머문다.”

 

*'한계가 없는 마음(vimariyadikata)'은 두 가지가 있다. 오염원의 한계와 윤회의 한계이다. 여기서 이 둘 다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한계가 없는 마음이라고 한 것이다. 

 

ekantadukkhasuttaṃ (SN 14.34-오로지 괴로움 경)

118.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만약 이 땅의 요소에 전적으로 괴로움만 있고, 괴로움에 빠지고, 즐거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오로지 괴로운 것이라면,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는 즐거움이 있고, 즐거움에 빠지고, 괴로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즐거운 것이기 때문에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집착한다(탐닉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이 물의 요소에 ··· 비구들이여, 만약 이 불의 요소에 ··· 비구들이여, 만약 이 바람의 요소에 전적으로 괴로움만 있고, 괴로움에 빠지고, 즐거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오로지 괴로운 것이라면,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는 즐거움이 있고, 즐거움에 빠지고, 괴로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즐거운 것이기 때문에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집착한다(탐닉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이 땅의 요소에 전적으로 줄거움만 있고, 즐거움에 빠지고, 괴로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오로지 즐거운 것이라면, 이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염오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는 괴로움이 있고, 괴로움에 빠지고, 즐거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괴로운 것이기 때문에 중생들은 땅의 요소에 대해 염오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이 물의 요소에 ··· 비구들이여, 만약 이 불의 요소에 ··· 비구들이여, 만약 이 바람의 요소에 전적으로 즐거움만이 있고, 즐거움에빠지고, 괴로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오로지 즐거운 것이라면, 이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염오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는 괴로움이 있고, 괴로움에 빠지고, 즐거움에 의해 극복되지 않는 괴로운 것이기 때문에 중생들은 바람의 요소에 대해 염오한다.”

 

abhinandasuttam (SN 14.35-기뻐함 경)

119.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를 기뻐하는 자는 괴로움을 기뻐하는 자이다. 괴로움을 기뻐하는 자는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물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불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를 기뻐하는 자는 괴로움을 기뻐하는 자이다. 괴로움을 기뻐하는 자는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를 기뻐하지 않는 자는 괴로움을 기뻐하지 않는 자이다. 괴로움을 기뻐하지 않는 자는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물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불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를 기뻐하지 않는 자는 괴로움을 기뻐하지 않는 자이다. 괴로움을 기뻐하지 않는 자는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uppādasuttam (SN 14.36-일어남 경)

120.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로부터 일어나고 지속하고 생기고 나타나는 것은 다름 아닌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드러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물의 요소로부터 ··· 비구들이여, 불의 요소로부터 ···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로부터 일어나고 지속하고 생기고 나타나는 것은 다름 아닌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드러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로부터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다름 아닌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물의 요소로부터 ··· 비구들이여, 불의 요소로부터 ··· 비구들이여, 바람의 요소로부터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다름 아닌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samaṇabrāhmaṇasuttam (SN 14.37-사문∙바라문 경1)
121.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잘못됨을 잘못됨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여실하게 알아 차리지 못하면, 비구들이여, 그러한 사문이나 바라문은사문 중에서 사문답지 못하고 바라문 중에서 바라문답지 못하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 만한 이들도 아니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무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만일,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네 가지 요소의 맛을 맛이라고, 잘못됨을 잘못됨이라고, 벗어남을 벗어남이라고 여실하게 알아차린다면, 비구들이여,  그와 같은 이들 사문이나 바라문은 사문 중에서도 사문답고 바라문 중에서도 바라문답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만한 이들이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문다."

 

dutiyasamaṇabrāhmaṇasuttam (SN 14.38-사문∙바라문 경2)
122.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네 가지 요소의 일어남과 사라짐과 맛과 잘못됨과 벗어남을 여실하게 알아 차리지 못하면, 비구들이여, 그러한 사문이나 바라문은사문 중에서 사문답지 못하고 바라문 중에서 바라문답지 못하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 만한 이들도 아니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무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만일,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네 가지 요소의 일어남과 사라짐과 맛과과 잘못됨과 벗어남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면, 비구들이여,  그와 같은 이들 사문이나 바라문은 사문 중에서도 사문답고 바라문 중에서도 바라문답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만한 이들이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문다."

 

tatiyasamaṇabrāhmaṇasuttam (SN 14.39-사문∙바라문 경3)
123.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땅의 요소를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일어남을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소멸을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을 철저히 알지 못하면, 비구들이여, 그러한 사문이나 바라문은사문 중에서 사문답지 못하고 바라문 중에서 바라문답지 못하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 만한 이들도 아니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무는 것도 아니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물의 요소를 ··· 불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바람의 요소를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일어남을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소멸을 철저히 알지 못하고, 땅의 요소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을 철저히 알지 못하면, 비구들이여, 그러한 사문이나 바라문은사문 중에서 사문답지 못하고 바라문 중에서 바라문답지 못하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 만한 이들도 아니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무는 것도 아니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땅의 요소를 철저히 알고, 땅의 요소의 일어남을 철저히, 알고 땅의 요소의 소멸을 철저히 알고, 땅의 요소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을 철저히 알아 차린다면, 비구들이여,  그와 같은 이들 사문이나 바라문은 사문 중에서도 사문답고 바라문 중에서도 바라문답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만한 이들이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문다. ···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물의 요소를 ··· 불의 요소를 ···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바람의 요소를 철저히 알고, 바람의 요소의 일어남을 철저히 알고, 바람의 요소의 소멸을 철저히 알고, 바람의 요소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을 철저히 알아 차린다면, 비구들이여,  그와 같은 이들 사문이나 바라문은 사문 중에서도 사문답고 바라문 중에서도 바라문답다. 또한 그들은 존경할만한 이들이며, 사문됨과 바라문됨을 현재의 법 안에서 스스로 철저히 알았거나, 겪어 알아, 갖추어 머문다."

 


제4장 네 가지 요소 품이 끝났다.


요소[界] 상윳따(S14)가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