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5상윳따 - 제4장 (도.道)닦음 품(SN45:31-SN45:40. Paṭipatti-vagga)

실론섬 2014. 6. 27. 22:02

제4장 (도.道) 닦음 품
Paṭipatti-vagga (SN 45.31-40)

paṭhamapaṭipattisuttaṃ (SN 45.31-실천 경1)

3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삿된 (도) 닦음과 바른 닦음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삿된 닦음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삿된 닦음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닦음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른 닦음이라고 불린다.”

 

dutiyapaṭipattisuttaṃ (SN 45.32-실천 경2)
32.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삿된 닦음을 행하는 자와 바른 닦음을 행하는 자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삿된 닦음을 행하는 자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챙김, 삿된 삼매를 가졌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이 삿된 닦음을 행하는 자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닦음을 행하는 자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를 가졌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이 바른 닦음을 행하는 자라고 불린다.”

 

viraddhasuttaṃ (SN 45.33-실패 경)
33.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잃는 사람은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잃는 것이다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시작하는 사람은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시작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잃는 사람은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잃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시작하는 사람은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시작하는 것이다.”  

 

pāraṅgamasuttaṃ (SN 45.34-저 언덕 경)

34.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이 여덟 가지 법들을 닦고 많이 익히면(행하면)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건너가게 된다. 무엇이 여덟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 여덟 가지 법들을 닦고 많이 익히면(행하면)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건너가게 된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스승이신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이렇게 설하셨다.

 

'인간들 가운데서 저 언덕에 도달한 자 드물고

대부분 사람들은 이 언덕에서 방황하고 있다.

 

법을 따르는 자들에게 법이 바르게 설해질 때

그들은 건너기 어려운 죽음의 영역 건너

저 언덕에 도달한다.

현자는 검은 법을 제거하고 흰 법을 닦아야 한다.

 

 윤회에서 벗어나 윤회 없음에 이르러

기쁨 없는 조용한 머묾에서 기쁨 찾아야 한다.

감각적 쾌락을 버려 무소유가 되어

현자는 마음의 오염원들로부터 자신을 청정하게 해야한다.

 

깨달음의 구성요소들로 바르게 마음 잘 닦아서

집착을 놓아버려 집착 없음 기뻐하나니

번뇌 다한 찬란한 자들 세상에서 완전한 평화 얻는다.'

 

paṭhamasāmaññasuttaṃ (SN 45.35-사문됨 경1)
35.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사문됨과 사문됨의 결실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사문됨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문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사문됨의 결실인가? 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문됨의 결실이라고 불린다.”

 

dutiyasāmaññasuttaṃ (SN 45.36-사문됨 경2)

36. 사왓티에서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사문됨과 사문됨의 목적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사문됨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문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사문됨의 목적인가? 비구들이여, 탐욕의 소멸, 성냄의 소멸, 어리석음의 소멸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문됨의 목적이라고 불린다.“

 

paṭhamabrahmaññasuttaṃ (SN 45.37-바라문됨 경1)

37.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바라문됨과 바라문됨의 결실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라문됨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라문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라문됨의 결실인가? 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라문됨의 결실이라고 불린다.”

 

dutiyabrahmaññasuttaṃ (SN 45.38-바라문됨 경2)

38.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바라문됨과 바라문됨의 목적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라문됨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라문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라문됨의 목적인가? 탐욕의 소멸, 성냄의 소멸, 어리석음의 소멸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라문됨의 목적이라고 불린다.”

 

paṭhamabrahmacariyasuttaṃ (SN 45.39-범행 경1)
39.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범행과 범행의 결실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범행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범행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범행의 결실인가? 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범행의 결실이라고 불린다.”

 

dutiyabrahmacariyasuttaṃ (SN 45.40-범행 경2)
40. 사왓티에섯 설해짐.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범행과 범행의 목적에 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범행인가? 오직 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니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범행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범행의 목적인가? 탐욕의 소멸, 성냄의 소멸, 어리석음의 소멸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범행의 목적이라고 불린다.”

 

 

제4장 길 닦음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