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5상윳따 - 제5장 외도의 반복 품(SN45:41-SN45:43. Aññatitthiya-peyyāla)

실론섬 2014. 6. 28. 11:55

제5장 외도의 반복
Aññatitthiya-peyyāla (SN 45.41-43)

rāgavirāgasuttaṃ (SN 45.41-탐욕(貪)의 소멸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만약,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그대들에게 ‘어떤 목적 때문에 사문 고따마 아래서 범행(梵行)을 닦습니까?’라고 물으면,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비구들이여,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탐욕을 소멸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만약,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그대들에게 ‘다시 도반들이여,  탐욕을 소멸을 위한 길(도.道)이 있고 닦음이 있습니까?’라고 다시 물으면, 비구들이여,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비구들이여,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탐욕을 소멸을 위한 길이 있고 닦음이 있습니다.’라고.


그러면 비구들이여, 탐욕의 소멸을 위한 길은 무엇이고, 닦음은 무엇인가? 오직 이것,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의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道)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saṃyojanappahānādisuttachakkaṃ (SN 45.42-족쇄의 버림 등 경 여섯 개)

2-7. “만약,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그대들에게 ‘어떤 목적 때문에 사문 고따마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까?’라고 물으면,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비구들이여,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족쇄의 제거를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잠재성향의 뿌리 뽑음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성취과정(도정, 경로)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번뇌들의 멸진(부서짐)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명지와 해탈의 결실의 실현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지(知)와 견(見)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

 

anupādāparinibbānasuttaṃ (SN 45.43-집착 없는 완전한 열반 경)
8. 사왓티에서 설해짐.
“만약,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그대들에게 ‘어떤 목적 때문에 사문 고따마 아래서 범행(梵行)을 닦습니까?’라고 물으면,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비구들이여,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집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목적으로 세존 아래서 범행을 닦습니다.’라고.

 

만약,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그대들에게 ‘다시 도반들이여,  집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한 길이 있고 닦음이 있습니까 있습니까?’라고 다시 물으면, 비구들이여,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비구들이여,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집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한 길이 있고 닦음이 있습니다.’라고.


그러면 비구들이여, 집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한 길은 무엇이고, 닦음은 무엇인가? 오직 이것,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의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道)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질문을 받은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제5장 외도의 반복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