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빛 품 Ābhā-vagga (AN4.141-150)
abhāsuttam (AN 4.141-빛 경)
14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빛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빛, 햇빛, 불빛, 지혜의 빛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빛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빛이 최상이다.”
pabhāsuttam (AN 4.142-밝음 경)
14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밝음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밝음, 태양의 밝음, 불의 밝음, 지혜의 밝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밝음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밝음이 최상이다.”
Ālokasuttam (AN 4.143-찬란함 경)
143. “비구들이여, 네 가지 찬란함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찬란함, 태양의 찬란함, 불의 찬란함, 지혜의 찬란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찬란함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찬란함이 최상이다.”
obhāsasuttam (AN 4.144-광명 경)
144.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명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광명, 태양의 광명, 불의 광명, 지혜의 광명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광명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광명이 최상이다.”
pajjotasuttam (AN 4.145-광채 경)
145.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광채, 태양의 광채, 불의 광채, 지혜의 광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광채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광채가 최상이다.”
pathamakālasuttam (AN 4.146-적절한 시기 경 1)
146. “비구들이여, 네 가지 적절한 시기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배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담론함, 적절한 시기에 사마타를 닦음, 적절한 시기에 위빠사나를 닦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시기가 있다.”
dutiyakalasuttam (AN 4.147-적절한 시기 경 2)
147. “비구들이여, 이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선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익히고 많이 행하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무엇이 넷인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배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담론함, 적절한 시기에 사마타를 닦음, 적절한 시기에 위빠사나를 닦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선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익히고 많이 행하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산꼭대기에 억수같이 비가 내리면 경사진 곳을 따라 빗물이 흘러내려서 산의 협곡과 계곡과 지류를 가득 채운다. 그리고는 작은 못을 가득 채우고 또 다시 큰 못을 가득 채운다. 그리고는 작은 강을 가득 채우고 또 다시 큰 강을 가득 채운다. 큰 강을 가득 채우고는 다시 바다와 대해를 가득 채우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유익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익히고 많이 행하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duccaritasuttam (AN 4.148-행위 경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말로 짓는 선하지 않은 행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거짓말, 이간하는 말(중상모략), 욕설(거친 말), 꾸며대는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말로 짓는 선하지 않은 행위이다.”
sucaritasuttam (AN 4.149-행위 경 2)
149.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말로 짓는 선한 행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진실한 말, 이간하지 않는 말, 아름다운 말, 꾸며대지 않은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말로 짓는 선한 행위이다.”
sārasuttam (AN 4.150-정수 경)
150. “비구들이여, 네 가지 정수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계의 정수, 삼매의 정수, 지혜의 정수, 해탈의 정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정수가 있다.”
제15장 빛 품이 끝났다.
세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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