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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의 모음 - 22. 대중 품(Parisā-vagga. AN4.211-220)

실론섬 2014. 7. 4. 18:27

제22장 대중(모임) 품 Parisā-vaggㅁ (AN4.211-220)

 

parisāsuttaṃ (AN 4.211-모임 경)

211.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모임을 더럽히는 사람이 있다. 어떤 네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계를 경시하고(계행이 나쁘고), 성품이 악한 비구가 모임을 더럽힌다(망가뜨린다).

비구들이여, 계를 경시하고, 성품이 악한 비구니가 모임을 더럽힌다.

비구들이여, 계를 경시하고, 성품이 악한 청신사가 모임을 더럽힌다.

비구들이여, 계를 경시하고, 성품이 악한 천신녀가 모임을 더럽힌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모임을 더럽히는 사람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모임을 빛내는 사람이 있다. 어떤 네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계를 중시하고(계행을 갖추고), 성품이 선한 비구가 모임을 빛낸다.

비구들이여, 계를 중시하고, 성품이 선한 비구니가 모임을 빛낸다.

비구들이여, 계를 중시하고, 성품이 선한 청신사가 모임을 빛낸다.

비구들이여, 계를 중시하고, 성품이 선한 청신녀가 모임을 빛낸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모임을 빛내는 사람이 있다.”

 

diṭṭhisuttaṃ (AN 4.212-견해 경)

21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몸의 나쁜 행위, 말의 나쁜 행위, 마음의 나쁜 행위, 삿된 견해를 가지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몸의 좋은, 말의 좋은 행위, 마음의 좋은 행위, 바른 견해를 가지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akataññutāsuttaṃ (AN 4.213-고마움을 모름 경)

213.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몸의 나쁜 행위, 말의 나쁜 행위, 마음의 나쁜 행위, 은혜를 모르고 은혜에 보답할 줄 모르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몸의 좋은 행위, 말의 좋은 행위, 마음의 좋은 행위, 은혜를 알고 은혜에 보답할 줄 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pāṇātipātīsuttaṃ (AN 4.214-생명을 해치는 자 경)

214.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거짓을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멀리 여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멀리 여의고,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를 멀리 여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멀리 여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paṭhamamaggasuttaṃ (AN 4.215-길 경1)

215.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삿된 견해를 가지고, 삿된 사유를 하고, 삿된 말을 하고, 삿된 행위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바른 사유를 하고, 바른 말을 하고, 바른 행위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dutiyamaggasuttaṃ (AN 4.216-길 경2)

216.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삿된 생계를 가지고, 삿된 정진을 하고, 삿된 마음 챙김을 하고, 삿된 삼매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바른 생계를 가지고, 바른 정진을 하고, 바른 마음 챙김을 하고, 바른 삼매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paṭhamavohārapathasuttaṃ (AN 4.217-언어의 길 경1)

217.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보지 못한 것을 보았다고 말하고, 듣지 못한 것을 들었다고 말하고, 감각하지 못한 것을 감각했다고 말하고, 인식하지 못한 것을 인식했다고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보지 못한 것을 보지 못했다고 말하고, 듣지 못한 것을 듣지 못했다고 말하고, 감각하지 못한 것을 감각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인식하지 못한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dutiyavohārapathasuttaṃ (AN 4.218-언어의 길 경2)

218.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본 것을 보지 못했다고 말하고, 들은 것을 듣지 못했다고 말하고, 감각한 것을 감각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인식한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본 것을 보았다고 말하고, 들은 것을 들었다고 말하고, 감각한 것을 감각했다고 말하고, 인삭한 것을 인식했다고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ahirikasuttaṃ (AN 4.219-뉘우칠 줄 아는 힘이 없음 경)

219.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믿음 없고, 계를 경시하고, 뉘우칠 줄 아는 힘이 없고,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 없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뉘우칠줄 아는 힘이 있고, 부끄러운줄 아는 힘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dussīlasuttaṃ (AN 4.220-계를 경시하는 사람 경)

220.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믿음이 없고, 계를 경시하고, 게으르고, 지혜가 없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네 가지인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열심히 정진하고,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제22장 대중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