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bhagga) - 제41장 신통의 지혜

실론섬 2014. 9. 10. 01:55

신통의 지혜


1-1. 「몸과 마음을 하나로 결정하는 데서 기인하는, 즐거움의 지각과 가벼움의 지각을 마음굳힌 힘에 의한 성취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여러 가지 신통의 지혜가 있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여기에 한 비구가 있어,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정진에 의한 삼매 ... 마음의 삼매 ...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그는 이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관련하여 마음을 널리 닦고, 길들이고, 유연케하여, 감당해 낸다. 그는 이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관련하여 마음을 널리 닦은 후, 길들인 후, 유연케 한 후, 감당해 내어, 몸을 마음에 모으고 마음을 몸에 모은다. 몸의 힘에 의해 마음을 변화시키고 마음의 힘에 의해 몸을 변화시킨다. 몸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히고 마음의 힘에 의해 몸을 굳힌다. 몸의 힘에 의해 마음을 변화시키고 난후, 마음의 힘에 의해 몸을 변화시키고 난 후, 몸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히고 난 후, 마음의 힘에 의해 몸을 굳히고 난 후, 즐거움의 지각(想)과 가벼움의 지각을 몸에 발생케 하여 머문다.


1-2. 그는 그와 같이 닦아 청정하고 정화된 마음으로 여러 가지 신통의 지혜로 마음을 이끌어 내고 향한다. 그는 이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신통을 체험한다. 하나가 된 후 여럿이 된다. 여럿이 된 후 하나가 된다. 나타나고 사라짐에 담장이나 성벽이나 산에 걸림없이 넘나드는 것이 마치 허공에서와 같다. 땅 속에서 걸림없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마치 물 속에서와 같다. 물 위를 거침없이 가는 것이 마치 땅 위에서와 같다. 공중에서 가부좌를 행하는 것이 마치 날개 달린 새와 같다. 대신변과 대위덕을 지닌 달과 태양을 손으로 어루만지고 쓰다듬는다. 브라흐마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몸으로써 위력을 미친다. 


그와 같이 알고 있다는 의미에서 지혜(智)이며,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 혜(慧)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몸과 마음을 하나로 결정하는데서 기인하는, 즐거움의 지각과 가벼움의 지각을 마음굳힌 힘에 의한 성취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여러 가지 신통의 지혜가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