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bhagga) - 제52장 짝을 이룬 신통의 지혜

실론섬 2014. 9. 10. 15:17

짝을 이룬 신통의 지혜


1-1. 여래의 짝을 이룬 신통의 지혜(yamaka patihire nanam. 쌍신변지)란 무엇인가?

여기에서 여래는 성문들에게 공통되지 않는 짝을 신통 신통(쌍신변)을 행한다. 몸의 정수리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몸의 맨 아랫 쪽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몸의 맨 아랫 쪽으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몸의 정수리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몸의 앞쪽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몸의 뒷쪽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몸의 뒷쪽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몸의 앞쪽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쪽 눈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왼쪽 눈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쪽 눈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불덩이를 일으키며, 오른쪽 눈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1-2. 오른쪽 귓구멍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왼쪽 귓구멍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쪽 귓구멍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오른쪽 귓구멍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 쪽 콧구멍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왼쪽 콧구멍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쪽 콧구멍으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오른쪽 콧구멍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쪽 어깨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왼쪽 어깨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쪽 어깨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오른쪽 어깨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손으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왼손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손으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오른손으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쪽 옆구리로부터 불덩이를 일으키며, 왼쪽 옆구리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쪽 옆구리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오른쪽 옆구리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오른발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왼발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왼발로부터 불을 일으키며, 오른발로부터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손가락 발가락에서 불덩이를 일으키며, 손가락 발가락 사이에서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손가락 발가락 사이에서 불덩이를 일으키며, 손가락 발가락에서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각각의 체모에서 불덩이를 일으키며, 각각의 털구멍에서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각각의 털구멍에서 불덩이를 일으키며, 각각의 체모에서 품어져 나오는 물을 일으킨다.


1-3. 푸른색. 노란색. 붉은색. 하얀색. 진홍색. 찬란한 색의 여섯 가지 비밀스러운 빛깔을 지니고서, 세존께서 경행을 하신다. 그때 화인은 서 있거나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다. 세존께서 서 있는다. 그때 화인은 경행하거나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다. 세존께서 앉아 계신다. 그때 화인은 경행하거나 서 있거나 누워 있는다. 세존께서 누워 계신다. 그때 화인은 경행하거나 서 있거나 앉아 있는다. 화인이 경행한다. 그때 세존께서는 서 있거나 앉아 있거나 누워 계신다. 하인이 서 있는다. 그때 세존께서는 경행하거나 앉아 있거나 누워 계신다. 화인이 앉아 있는다. 그때 세존께서는 경행하거나 서 있거나 누워 계신다. 화인이 누워 있는다. 그때 세존은 경행하거나 서 있거나 앉아 계신다. 

주) '화인(nimmito)'이란 'mimminati(만들다. 조작하다)'에서 유래한 말로 '거짓으로 사람의 형상을 취하거나 드러나 있는 모습'을 의미한다.


이것이 여래의 짝을 이룬 신통의 지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