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samāpattivaggo (AN 2.164-180-증득 품)
164.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증득(等至)에 대한 능숙함과 증득으로부터의 출정(出定)에 대한 능숙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65.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강직함(ajjava)과 대한 부드러움(maddav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66.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인욕(khanti)과 온화함(soracc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67.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상냥한 말씨(sākhalya)와 친절한 환영(paṭisanthār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68.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해코지 않음(avihiṁsā)과 계행으로 인한 깨끗함(soceyy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69.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감각기능들의 문을 단속하지 않음과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알지 못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0.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감각기능들의 문을 단속함과 음식에 적당한 양을 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1.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숙고(paṭisaṅkhāna)의 힘과 수행(bhāvana)의 힘이다.
비구들이여, 이럼 두 가지 법이 있다.”
172.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마음챙김(sati)의 힘과 삼매(samādhi)의 힘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3.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4.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계의 결함(vipatti)과 견해의 결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5.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계의 구족(sampadā)과 견해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6.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계의 청정(visuddhi)과 견해의 청정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7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견해의 청정과 그 견해에 어울리도록 노력함(padhān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8.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유익한 법[善法]들을 행함에 만족을 모름과 부단한(appaṭivānitā) 노력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79.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마음챙김을 놓아버림과 알아차리지 못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18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마음챙김(sati)과 알아차림(sampajaññaña)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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